본문 바로가기
후기

책 :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20주년 특별 기념판

by Think Hard 2022. 1. 24.
728x90

제목 :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0주년 특별 기념판

지은이 : 로버트 기요사키

번역 : 안진환

오늘 내가 이야기 할 책은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이다.

이 책은 아주 오래전 우리 집에 있던 책이다. 그때부터 이 책을 읽었더라면 참 좋았을 텐데.. 읽지 못.. 아니 안 읽었다.

그리고 20주년 기념판은 제작년 생일에 와이프가 선물해줬는데, 이제야 다 읽고 내용을 정리하고자 한다. (많이 게으르고 준비를 못한 내 모습을 반성하게 된다..)

책 표지에도 나와 있듯이 이 책의 핵심은 '돈 공부'와 '투자'이다.

돈을 나쁘게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돈이 나를 위하여 일하게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저자인 로버트 기요사키가 이야기 하듯, 우리네 학교에서는 돈을 어떻게 관리할 것이며, 어떻게 돈이 나를 위하여 일을 하게 만들지에 대해서는 전혀 배우질 않는다. 그저 좋은 성적을 받고 좋은 스펙을 쌓아서 좋은 회사에 취업을 하게 만들 뿐이다. 그 결과는? 

내가 잘 사는 것이 아니라 나를 고용한 기업이 잘되게 하는 것이다. 나 역시 회사에 재직하고 있지만, 나보다는 회사가 잘되게 하는 느낌을 받는다. 회사가 잘되면 나에게 돌아오는 것이 크겠지만, 내가 잘되는 것에 비하면 아주 작지 않을까? 그리고 회사가 잘 되었다고 나의 노후도 보장받을 수 있을까? 내 생각에는 내가 준비해야지 회사가 내 노후를 준비해주진 않는다고 생각한다.

저자는 위 그림의 왼쪽과 같이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는 것이 부자의 캐쉬 플로우라고 이야기한다.

돈이 돈을 벌어오는 즉, 돈이 일을 하는 것이다.

중산층과 빈곤층은 들어온 돈을 부채를 갚는데 사용하거나 지출로 먼저 소비되기 때문에 자산이 쌓이질 않는다고 한다.

이제 막 돈 공부의 걸음마를 시작한 입장에서 조금이라도 내 수입이 나를 위해 일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해야겠다.

수입을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계재정관리를 통해 자산이 나를 위해 일할 수 있도록 구성을 바꿀 필요가 있다. 이미 준비했고, 이렇게 하는 사람들도 많겠지만 난 지금 시작이다. 

좋은 방법을 알고 계신 분은 내용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많은 책을 읽고 성공한 사람들의 모습을 보면서 많은 경험을 쌓아나가야겠다!

돈 공부에 대해 이제 막 첫 발을 디뎠지만, 목표가 있으니 꾸준히 한다면 나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오늘도, 다가올 행복한 나와 우리 가족의 미래를 위하여

Carpe Diem!

댓글